본문 바로가기

취준의 기록

[SSAFY] 싸피 7기 합격 후기 & 준비 내용

728x90

📆SSAFY 7기 일정

  • 지원서 접수 : 2021년 10월 25일 ~ 2021년 11월 8일  
  • 에세이 작성 : 2021년 11월 9일 ~ 2021년 11월 21일
  • SW적성진단 : 2021년 11월 13일
  • 에세이&SW적성진단 결과 발표 : 2021년 11월 29일
  • Interview : 2021년 12월 8일 ~ 2021년 12월 14일
  • Interview 결과 발표 : 2021년 12월 20일

📃에세이

 

  • 내용 : SSAFY 지원동기 및 향후의 목표 관련, 500자 이내

에세이를 써본 적도 별로 없고 500자 안에 내 간절함을 담아야 했기 때문에 내용면에서 많은 고민을 했었다. SSAFY는 교육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간절함"과 "열정"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졸업작품 때 상위팀에 들었었던 내용을 통해 열정을 담아냈고 인턴했을 때 부족함을 느꼈었던 상황을 말하며 간절함을 담아냈다.

 

500자 안에 두 개의 경험을 쓰려니 두루뭉실하게 적을 수 밖에 없었다. 정말 두루뭉실했기 때문에 만약 1차 합격을 한다면 면접 때 관련 내용을 물어보는 질문이 나올거라고 확신했었다..

에세이 키워드

에세이를 작성할 때 정말 고민이 많았기 때문에 많은 자료들을 찾으려고 했다. "SSAFY가 원하는 교육생이 무엇일까?"를 찾기 위해 공식 유튜브, 공식 홈페이지를 많이 참고했다. 아래는 내가 마구잡이로 뽑아냈던 키워드들이다. 실제로 에세이를 쓸 때와 면접을 준비할 때 꽤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더보기
    • 의사소통 능력, 배려를 기본으로 하는 팀워크
    • 다양한 경험과 실패를 겪어본 사람
    • 개발 업무가 주어졌을 때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 함께 하는 사람들과 더 좋은 방향을 위해 같이 탐구하고 의견을 제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커뮤니케이션
    • 재밌고 트렌디한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 -> 현업에서 과제를 마주할 때 생각을 확장시켜주는 양분
    •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거듭나는 도전
    • 실력에 대해 스스로 의구심 취업이 된다해도 잘 해낼 자신이 없었다. 증명할 게 없었다.
    • 코딩은 자신있었지만 프로젝트 경험이 많이 부족했다. 학교에서나 친구들과 해보는 프로젝트로는 한계가 있었다. 현업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경험할 기회, 대학 교육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할 기회
    • 하고 싶은 것은 많고 가진 실력은 부족
    •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프레임워크 학습 IT 기업 입사에 필요한 알고리즘 역량 향상
    • 꿈을 향해 나가는 든든한 동료 어려움을 나누고 모르는 부분을 묻고 대답하며 친목도모와 동시에 실력향상
    • 어떤 것을 공부해야 되고 어떤 쪽으로 노력을 해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
    • 현업 수준의 프로젝트를 경험함으로써 취업 경쟁력 제고

 

 

삼성청년SW아카데미 Youtube채널 HELLOSSAFY

SSAFY는 삼성의 SW 교육 경험과 고용노동부의 취업 지원 노하우를 바탕으로, 취업 준비생에게 SW 역량 향상 교육 및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업에 성공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S

www.youtube.com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소프트웨어 교육, 취업 지원, 코딩 교육

www.ssafy.com

 

📝SW 적성고사

객관식(수리/추리 논리)

한번도 공부해보지 못했고 막막했기 때문에 시중에 싸피 책이라고 판매중인 "SW 적성고사 | 5일 완성"을 구매해서 공부했다. 유형을 익히는 데는 도움이 되었지만 문제 오류와 실제 시험과 결이 다른 유형이 많았다. 말도 안되게 어려운 문제를 넣어 놓고 답지에는 친절한 풀이 없이 답만 적혀 있는 게 있어서 거르고 책을 풀었었다. 시간이 많다면 이 책보다는 "GSAT-삼성 직무 적성고사"를 푸는 것이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 꼭 서점에서 확인해보세요!!

주관식(Computational Thinking)

가장 걱정이 되었던 일명 "컴띵"이라고 불리는 주관식이다. 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알고리즘에 약하고 백준 문제도 많이 풀어보지 못해서 가장 걱정이 컸던 것 같다. 전공자였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풀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SW 적성고사 | 5일 완성"의 주관식 부분을 먼저 풀었고 꼭 나올만한 알고리즘을 정리했었다.

 

그 이후 SSAFY 준비 (1) - SSAFY란? & CT Basic (tistory.com)에 있는 내용들을 익혔다. 정말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오픈 채팅방에도 들어가 있는데 공지사항에 올려주신 https://www.youtube.com/channel/UCEmK2FER1WJ2pJmbv3OF44Q를 통해 공부했었다. 

후기

나는 토요일 2차시(11시)로 배정이 되었었다. A4 용지와 연필 지우개를 준비해두고 시작했다. 시험보기 전에는 객관식보다 주관식이 걱정되었는데 내 기준 객관식이 더 어려웠던 것 같다. 시험 난이도는 차이가 있고 내가 공부하는 것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다들 느끼는 정도는 다를 것이다. 주관식은 그래도 꽤 풀었다고 생각하였다. 

 

1차 합격!!!

💻Interview 준비

인터뷰를 준비하기 위해 오픈 채팅방에서 비대면 면접 스터디에 들어갔다. 면접 또한 내 인생 2번째였기 때문에 막막해서 들어갔었다. 1회차에 진행했을 때 나 빼고 정말 다들 잘하셨다. 자소서 기반 질문, 꼬리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내지 못하고 이상한 말만 어버버 대답했었다. 또 전공적인 부분도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 스터디의 장점은 내가 도움을 받고 내가 남에게도 피드백을 해주는 데에 있는데 진행해본 결과 내가 그 분들에게 피드백을 주기는 커녕 민폐만 끼치는 느낌이였다. 진행해보려고 했지만 죄송함을 전달하고 나오게 되었다...

 

그 이후 자기소개서에서 나올 질문들을 뽑았다. 또 https://todaycode.tistory.com/132을 정말 많이 참고했다. 교육생을 뽑는 프로그램인만큼 기술 질문보다는 인성 질문에 집중했다.

 

내가 준비했던 질문들이다. (실제 면접에 나온 질문들을 적은 게 아니라 면접 대비용으로 준비했던 질문들이라 참고만 해주세요.)

  • 1분 자기소개 (부족함을 어필하고 꼭 함께 성장해나고 싶음을 어필했습니다.)
  • 성격의 장/단점
  • 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SSAFY를 지원한 이유
  • 리더십이 있는지, 팔로우십이 있는지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있었던 갈등 상황 (어떻게 해결했는지)
  • SSAFY를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은지
  • 실패나 어려움을 겪고 이를 극복한 경우
  • 본인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왜 뽑아야 하는지)
  •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프로젝트에서 무슨 역할을 했는지
  • 마지막으로 할 말

PT 면접 준비

PT 면접이라는 것을 처음 들어봤기 때문에 https://www.youtube.com/watch?v=DOvCIrwMPbQ를 참고했다. 이 영상에서 봤던 템플릿을 통해 처음에 어느정도 생각 틀을 잡을 수 있었다.

 

IT 기술 동향을 익히기 위해 메타버스, 스마트 카, IoT, NFT, 클라우드 등등에 대해 정리했었다. 주제가 어떻게 나올지, 어떤 식으로 진행될 지 몰랐기 때문에 그냥 정리했던 개념들을 계속 읽었었다. 또 해당 개념을 이용하여 어떤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려고 노력했다.

후기

정말 많이 떨려서 처음으로 우황청심환도 먹었었다. 효과가 있었는 지는 모르겠다. 인터뷰를 시작해서 내가 떨고 있는 게 느껴지고 지금 무슨 말을 하는 지, 횡설수설했던 것 같다. 특히 PT 면접 때가 심했다. 관련 질문을 받는데 나도 내 생각이 궁금할 정도였다. 이후 자유 QnA 시간에서 준비했던 내용들은 그래도 잘 말했던 것 같다. 

👍최종 합격

서울이 가장 경쟁률이 쎄다고 들어서 서울에 살면서도 다른 지역을 고민했었다. 서울이 지원자가 많지만 그만큼 뽑는 인원도 더 많다고 들었기 때문에 경쟁률은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공식 유튜브에서 굳이 나와있지 않은 경쟁률 때문에 살고 있지 않은 지역에 지원하는 것은 비추한다는 내용을 봤기 때문에 서울로 1지망을 작성했었는데 붙어서 정말 다행이었다. 

 

최종 합격!!

귀한 기회이기 때문에 꼭 1년 동안 정말 열심히 할 것이다.

728x90